[일본취업 가이드: 업계편] IT 업계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일본취업 IT업계 썸네일

일본취업 준비하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일본취업 의 A to Z를 논스톱으로 제공하는 일본취업 전문 플랫폼 KOREC입니다.

IT업계는 비교적 연령대가 젊고, 수평적인 분위기다! 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희망하는 취준생 여러분도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대체 IT업계가 어떤 곳인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IT 업계 내 업종

IT업계에는 크게 ‘인터넷/웹 업계’, ‘통신업계’, ‘소프트웨어 업계’, ‘하드웨어 업계’, ‘정보처리 서비스 업계’ 5개로 나누어집니다.

IT업계는 굉장히 넓어서, 각 업종마다 특징과 요구하는 스킬이 다릅니다. 이번에는 각 업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도록 할게요.

인터넷/웹 업계

인터넷/웹업계는 웹 사이트나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운영하는 업계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대표적인 직종으로는 Web디자이너, Web프로그래머가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는 웹 사이트의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작성하고,
웹 프로그래머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웹 사이트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최근에는 SNS나 EC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웹 마케터나 웹 디렉터도 많이 채용하는 추세입니다.

웹 마케터는 웹 광고나 SEO 대책을 실시하고 사이트의 고객 유치를 담당합니다.
한편, 웹 디렉터는 웹 사이트의 기획·운영 전체를 관리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통신업계

통신업계는 휴대전화나 스마트폰, 유선전화와 같은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입니다.
통신업계는 현대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통신업계에서는 통신 인프라를 설계·개발하는 통신 엔지니어나
통신 네트워크의 관리를 실시하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라는 직종이 있습니다.

또, 통신사, 휴대 전화 판매점에서도 영업이나 고객 서포트 업무가 필요하겠죠?
따라서 문과 종합직 수요도 많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계

소프트웨어 업계는 컴퓨터 상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업계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 시스템, 웹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는 프로그래머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메인입니다.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한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의 설계·개발·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 주된 일이 됩니다.

SIer(시스템의 기획, 구축, 운용을 고객으로부터 일괄적으로 도급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모집이 많아
만약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SIer가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AI(인공지능)나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머신러닝 엔지니어나 IoT 엔지니어라고 하는 직종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스킬이나 알고리즘 지식,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사용성과 UX(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고려한 개발이 요구되기 때문에 사용성이나 UX에 관한 지식이나 디자인 스킬도 중요합니다.

하드웨어 업계

하드웨어 업계는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 기기나, 자동차, 가전제품의 기계 제품을 개발·제조하는 업계입니다.

하드웨어 업계는 소프트웨어 업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기기와 소프트웨어가 일체가 되어 제품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드웨어 업계에는 설계와 개발, 제조를 비롯하여 다양한 직종이 있습니다.

설계나 개발에는 전자회로설계나 기계설계에 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조에 있어서는 생산 기술이나 품질 관리에 관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최근에는 IoT와 AI 기술이 진보하는 가운데 다양한 기기가 인터넷에 접속되는 일이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개발에 있어서 IoT 기술이나 센서 기술, 통신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 처리 서비스 업계

정보 처리 서비스 업계는 정보 처리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입니다.
기업, 행정기관의 안건을 위탁 받아 시스템 개발, 운용, 보수, 컨설팅 등의 업무를 행합니다.

정보 처리 서비스 업계에는 시스템 엔지니어나 컨설턴트라는 직종이 있습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시스템 설계·구축을 실시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한편 컨설턴트는 기업이나 행정기관의 업무개선 컨설팅을 실시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정보처리 서비스 업계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요구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IT업계에 대해 업종별로 간단하게 함께 톺아보았습니다.

IT업계에는 다양한 직종과 업무가 존재하며 각각 필요한 지식과 스킬이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말할 수 있는 점은, IT업계는 항상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배울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신 분,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과 잘 맞을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도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겠죠?

또한, 기술직과 종합직이 밀접하게 협업하는 업계이므로 협조성도 중요할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마련해서 IT업계 취뽀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일본 취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
한국인 전문 일본 기업 채용 사이트 KOREC에 방문해보세요!
한국인 채용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다수의 기업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일본 취업 관련 꿀팁은 코렉 매거진에서!
한국인 전문 일본기업 취업은 코렉 공식 사이트에서!

아래 배너를 누르면 KOREC 공식사이트로 이동합니다GPA 배너

목차 엔지니어의 ES란?어떻게 적어야해?엔지니어 ES 항목 작성 순서● 보편적 요소 : 대부분의 ES에 적용가능한 것● 전문적 요소 : 특정 회사의 […]

  목차 23년 졸업 내정자들의 후회후회되는 점 1위는?「자기분석」학생들이 생각하는 ‘기업에게 바라는 점’한국인 채용에 특화된 일본기업 취활은?23년 졸업 내정자들의 후회 ‘그 […]

본 일본취업 가이드는 막연하게 일본 취업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을 했지만 구체적인 정보나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알아보지 않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일본 취업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엔트리 시트(ES)면접취활에 임하는 자세마지막으로엔트리 시트(ES) […]

목차 그룹 디스커션, 기업이 전형에 도입하는 이유는?뭐 때문에 하는 건 가요?기업들이 팀워크를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어떤 스킬인가요?그룹 디스커션, […]

목차 📌KOREC Meet Up 요약🌟참가 메리트▶참가 신청◀<Time Schedule>🏢참가 기업🗣️참가 대상👔복장📍장소📌KOREC Meet Up 요약 – 기업 담당자와 취준생들의 캐주얼한 만남을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