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취업] 成し遂げたいこと 어떻게 답해야 좋을까요?

成し遂げたいことサムネイル

 

成し遂げたいことはなんですか?라는 질문 자주 보셨죠?
이 질문에 막막해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어떻게 답변하면 좋을지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成し遂げたいこと란 대체 뭘까?

먼저 이 단어에 대한 정의를 찾아봅시다.

네이버 일본어사전에는 이렇게 나와있네요!

成し遂げる:끝까지 해내다, 이룩하다, 달성하다, 완수하다, 성취하다

達成する 달성하다 와 비슷한 뜻이지만 달성하다보다 더 ‘끝까지 해낸다’라는 느낌이 더 강한 단어랍니다.

그래서 종종 취업 시장에서 仕事を通じて成し遂げたいこと、将来成し遂げたいこと를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成し遂げたいこと를 물어본다면 이런 내용으로 답하자!

회사에서 미래에 成し遂げたいこと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업무에 있어 도전하고 싶은 것’으로 대답합시다.
본인이 ‘일’을 통해서 이루어내고 싶은 꿈이나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면접관이 갑자기 장래에 대한 것을 물어보면 긴장하기 쉬운데요, 본인이 일에서 도전하고 성취해내고 싶은 것을 솔직하게 말한다면 문제 없습니다. 어떻게 말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成し遂げたいこと를 물어보는 이유

먼저 이 질문을 왜 하는지부터 알아봅시다.

1. 입사 후의 미스매치를 방지하기 위해

첫번째 이유는 회사의 방침을 이해하고 있는 인재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회사와 가치관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채용한다면 입사 후 괴리가 생길 수 밖에 없겠죠. 이 때문에 기업은 채용 면접에서 회사와 잘 맞는 인재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이 질문을 합니다.

2. 입사 후 활약할 만한 인재인지 판단하기 위해

두번째 이유는 입사 후 활약할 만한 인재인지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회사는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자사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인가 라는 관점에서도 판단합니다. 만약 면접 중인 회사에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면 조기 퇴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3. 일에 대한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세번째 이유는 일에 대한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지원동기, 취활의 축과 더불어 업무에 대한 가치관에 일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지망동기와 成し遂げたいこと에 일관성이 없다면 ‘정말 그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 건가?’라는 의구심이 들겠죠?

成し遂げたいこと를 잘 전하는 법

답변이 잘 전달되게 하는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팁을 활용해서 면접관에게 여러분의 매력을 어필해 봅시다!

  1. 결론부터 말하기
  2. 이유를 말하기
  3. 입사 후 그 목표를 향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말하기

이 세 가지에 유의하며 모범답안을 만나봅시다.

成し遂げたいこと예문 – 인재업계

私が御社で成し遂げたいことは「担当のお客様全員がベストマッチな企業に転職すること」です。なぜなら、転職サービスを通じてお客様の明るい将来をサポートしたいからです。そのためにはまずお客様の希望を丁寧に聞くこと、さらに企業さんの情報もきちんとデータ整理して理解しておく必要があると考えています。性格の特徴や希望内容による傾向などもデータ化し、データ分析を加味して提案できるようにしたいです。御社に入社できましたら、データ分析をしながらお客様にとって最高の出会いを作れるように努めていきたいです。

成し遂げたいこと예문 – 양복 판매점

私が御社で成し遂げたいことは「スーツを通してお客様の背中を押すこと」です。なぜなら、スーツを着る途端仕事と気持ちを切り替える方が多いと感じているので、そんな働く方の背中を押せるような、サポート役になりたいと思っているからです。お客様のサポート役になるためには、まずスーツ選びの際の丁寧なヒアリングが要であると考えています。御社でお客様との会話一つひとつに真心を込めて丁寧にヒアリングを行い、お客様にとって最高のスーツとの出会いをサポートできるように努めたいです。

成し遂げたいこと예문 – IT업계

私が御社で成し遂げたいことは世代や学歴によるデジタル・ディバイドをなくすことです。
私の祖父母はパソコンやスマートフォンに疎く、生活で不便さを感じることが増えてきたと嘆いています。何より心配なのは災害時に情報を得られず、逃げ遅れる可能性があることです。
御社のインターンに参加した際に、高齢者のデジタル・ディバイド問題にも積極的に取り組んでいることを知り、強く関心をもちました。
私は大学でシステム開発について学び、プログラミング関連の資格も取得しています。御社に入社しましたら、行き届いていない場所がないか綿密に周りを観察しつつ世代や学歴によるデジタル・ディバイドがない世の中を目指したいと思います。

成し遂げたいこと를 아직 찾고 있다면?

먼저 자기 분석을 다시 해 봅시다. 본인이 어떤 삶을 살아왔고 어떤 때 뿌듯함을 느꼈는지 생각해봅시다.
그 뿌듯함을 지금 취업 준비하는 회사에서는 어떻게 행동하면 느낄 수 있을지를 고민해봅시다.
업무를 통해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본다면, 가치관이 보이기 시작할 수도 있어요.
또, 인턴에 참가해본다거나, 설명회를 들으며 선배 사원의 모습에 본인을 겹쳐보며, 미래의 나를 상상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일본 취업활동에 고민이 생긴다면 언제든 KOREC에게 문의 주세요!

여러분의 일본 취업 활동을 KOREC이 언제나 응원합니다!!!


이 글을 읽고 일본 취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
한국인 전문 일본 기업 채용 사이트 KOREC에 방문해보세요!
한국인 채용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다수의 기업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일본 취업 관련 꿀팁은 코렉 매거진에서!
한국인 전문 일본기업 취업은 코렉 공식 사이트에서!

아래 배너를 누르면 KOREC 공식사이트로 이동합니다成し遂げたいこと 배너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일본 취업을 돕는 든든한 조력자, KOREC입니다!오늘은 Q&A에 단골질문으로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인 질문!제2신졸 및 기졸자(第二新卒・既卒)도 일본에서 취업할 수 […]

코딩이 필요한 이유는? IT엔지니어가 필요한 이유는?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이 질문들에 대해 먼저 답을 생각해봐. 사실, 저 두가지 질문의 […]

    안녕하세요! 일본취업카페 KOREC입니다. 오늘은 취활의 축 이라는 콘텐츠를 들고 찾아왔습니다. 일본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취활의 축을 정하라는 말을 듣게 […]

  안녕하세요. 일본취업의 A to Z를 논스톱으로 제공하는 일본취업 KOREC입니다. 이번에는..한국에서 대학교 졸업 후, 일본에서 일을 하다 한국에 귀국! 한국에서 […]

열심히 자기분석도 하고, 기업분석도 했지만, 결과는 아직 내정 없음. 누군가에게 상의하고 싶지만 말을 꺼내기도 쉽지 않을 거에요. 일본취업, 그냥 포기하는 […]